[우리말 공부 한글맞춤법] 귀걸이, 귀고리 어느 게 맞나? 



귀걸이, 귀고리 둘 다 맞습니다. 


표준어 규정이 바뀌기 이전 한글맞춤법을 기억하고 있는 분이라면 아마도 귀걸이는 틀리고 귀고리는 맞다고 알고 계실 겁니다.


예전에는 귀걸이와 귀고리를 구분해서 쓰라고 했던 것이죠. 헷갈리는 부분이었었습니다.


걸이는 걸다니까 귀에 단순히 거는 것이고 목도리처럼 귀를 덮어서 추위로부터 귀를 보호하는 귀덮개를 뜻하며, 고리는 동그란 고리로 귓볼에 달리는 바로 그 귀고리라는 거죠. 두 단어를 구별해서 쓰자는 주장의 논리는 그런 거였습니다. 한글맞춤법 설명하는 옛날 책이나 글에서는 그렇게 나옵니다. 그런 논리에도 워낙 많은 사람들이 귀고리를 귀걸이라고 표기하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대세에 밀려 표준어 규정도 바뀐 거죠.


이렇게 귀걸이도 귀고리도 맞는 거로 바뀐 사실을 아직 모르는 분도 많더군요. 심지어 학교 선생님조차 옛날 맞춤법 규정으로 알고 그걸로 문제를 출제하는 바람에 한바탕 소통이 나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괜히 한글맞춤법 잘 안다고 뽐낸다고 귀고리를 귀걸이라고 쓰면 안 된다고 지적하면 오히려 둘 다 맞는 표기라는 지적을 받게 됩니다.


귀걸이, 귀고리. 마음껏 편한 걸로 골라 쓰세요.


정리하면, 귀에 다는 장식물은 '귀걸이' 혹은 '귀고리'로 표기합니다.



참고로, 인터넷 블로그에서는 귀고리보다는 귀걸이를 압도적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2016.10.06

귀고리 54,070건 / 귀걸이 665,299건


제 언어 사용 습관을 돌이켜 봐도 '귀고리'보다는 '귀걸이'로 더 많이 썼습니다.


Posted by 러브굿42
,